올레 매거진 출시로 후끈 달아오른 국내 4대 아이패드용 전자잡지 서비스 비교 iPad App Featured

올레 매거진 출시로 후끈 달아오른 국내 4대 전자잡지 서비스 비교



언제 출시 되는지 그 시기가 계속 연기되면서 궁금증을 자아냈던 KT의 올레 매거진이 이번주 앱스토어에 등록 되었습니다. 예상 되었던 바와 같이 에스콰이어, 맥심, 코스모폴리탄등의 메인 스트림 잡지 9종이 무료로 서비스 되고 있는데요, 이들 잡지들은 기존에 독자적으로 앱스토어에 등록 되었을 때도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들과 재미 있는 레이아웃들로 관심을 많이 받아 왔던 킬러 컨텐츠 들입니다. KT 가 잡지사에 스폰을 해주면서 자사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개념으로 운영하지 않는한 언젠가는 어떤식으로든 유료화가 될 확률이 높은 컨텐츠들 인데요, 현재는 무료로 모든 컨텐츠들을 다 받아 볼 수 있으니, 안심하고 올레매거진의 퀄리티 있는 잡지들을 구독 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통신 대기업인 KT 의 후원 아래 등장한 올레매거진의 서비스는 과연 기존에 잡지서비스를 제공하던 더매거진, 모아진, 메가비스타의 향후 서비스 방향을 어떻게 변화 시킬지 그 과정 또한 궁금해 지는 군요. 현재 더매거진은 무료로 모든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아진은 권당 과금 방식, 메가비스타는 월 정액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년 3등 통신 업체 LG CNS 에서도 Surf 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매거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제공되는 컨텐츠가 달랑 요리잡지 두권이니, 앞서말한 4개의 잡지 서비스와 비교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각자 어떤 특색이 있는지 4개의 메인 잡지 서비스를 비교해 볼까요?



1. 올레매거진
http://itunes.apple.com/kr/app/id411797856?mt=8


가장 최근 앱스토어에 등록된 올레 매거진에서 제공되는 잡지는 ★ 에스콰이어, ★ 맥심 코리아, ★ 코스모폴리탄, ★ 더 트래블러, ★ 월간 디자인, ★ 골프다이제스트, ★ 모터 트렌드, ★ 행복이 가득한 집, ★ 하퍼스 바자 의 총 9종 입니다. 특히 유료였던 맥심을 무료로 볼 수 있다라는 건 이라고 생각 했으나, 65페이지 짜리 프리뷰 버전 이네요 (흑~) 여하튼 흥미는 있습니다만,..일단 메인화면에서 잡지를 돌려 볼수 있는 휠 방식과 리스트 방식으로 원하는 잡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각 잡지 마다 과월호가 지원되며, 잡지의 정렬방식은 다운 받은 순서 대로 정렬이 되고 있더군요, 정렬방식의 선택 기능은 앞으로 추가 되어야 할 듯 합니다. 화면에서 원하는 잡지의 표지를 터치 하면 다운로드 되는데, 여기서 KT의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가 발견 됩니다. 쿡북을 이용하셨던 분들은 컨텐츠 다운시 자주 통신 애러가 나는 경우를 많이 경험 하셨을텐데요, 올레 매거진도 잡지 다운시 잦은 통신 애러율을 제공 합니다. 원지 KT의 전문적인 서비스 (다운로드 할때 한눈 팔지 말라는) 로 느껴지네요 ^^; 받은 컨텐츠들은 라이브러리 메뉴를 통해서 읽거나, 삭제등의 관리가 가능 하며, 제공하는 잡지들의 멀티미디어 퀄리티도 수준급들 입니다.


 


2. 더 매거진
http://itunes.apple.com/kr/app/id395191238?mt=8

처음으로 아이패드를 이용한 전자잡지 서비스를 제공해 많은 사랑을 받은 더 매거진은 런칭시 5개의 매거진에서 그 가짓수를 늘려가며 현재 ★ 싱글즈(Singles) ★ 마리끌레르(Marie Claire) ★ 메종(Maison) ★ MBC이코노미(MBC ECONOMY) ★ 더트래블(The Travel) ★ 까사리빙(CASA living) ★ 크로노스(Chronos) ★ 스테레오 사운드(Stereo Sound) ★ BBC 톱기어(TopGear) ★ MBC라이프(MBC LIFE) ★ 루나골프(LUNA GOLF) 의 11종의 잡지를 무료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아이북스 처럼 책장에서 책을 꺼내 보듯이 여러 잡지들을 한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라는 장점과 과월호 보기 기능이 지원 되며, 잡지 다운로드 버튼과 삭제 버튼을 제공합니다.더 매거진 또한 아직은 모든 컨텐츠가 무료 이지만, 제공되는 컨텐츠들의 질로 보아 충분히 유료화 가능성이 많은 잡지 서비스이기도 하죠. 결국 모든 잡지 게이트웨이 서비스는 미국의 지니오처럼 유료결재를 기반으로 꾸려질꺼라는 예상을 하고 있답니다. 그 시기와 방법이 문제겠지만요, 무료로 제공될 때 실컷 이용해 보세요.




3. 모아진
http://itunes.apple.com/kr/app/id378290745?mt=8

모아진은 오래전부터 웹상으로 전자잡지 서비스를 해오던 서비스 업체 입니다. 아이폰앱으로 먼저 전자 잡지 스캔(?) 열람 서비스를 해온 모아진은 총 180종의 다양한 국내 잡지를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잡지별로 개별 과금 방식을 채택 하고 있으며, 유료 결재를 위해선 홈페이지에 회원등록이 필요 합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화려한 인터페이스의 태블릿 잡지들에 비해 모아진 처럼 단순 잡지 스캔 서비스만 제공 하는 형태의 잡지들은 앞으로 태블릿 잡지 시장에서 어떻게 서비스 될 것이며, 독자적으로 제공되는 기존의 화려한 태블릿 매거진들과 관계들을 어떻게 설정해 나갈것인가 라는 2가지 쟁점이 고민 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다른 잡지 서비스에 비해 유료 결재를 유도 하기엔 너무 비싼감이 있거든요.제공되는 서비스를 살펴 보면 신간,전체,인기,무료 카테고리의 4가지 카테고리로 잡지들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잡지로는 ★ 시티라이프, ★ M25, ★ 사랑의 열매, ★ JBOOK ★ BRUT ★ cocofun, ★ 대학경재 등 7종이 꾸준이 업데이트 되면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특정한 분야를 다루는 전문잡지등이 필요 하신 분들에겐 유용한 서비스 일수도 있겠지만, 일반 유저들이 취미로 보기엔 무료 컨텐츠의 양이 적고, 설령 유료 컨텐츠를 받아도 단순 확대 축소만 지원하는 스캔 방식의 잡지라 만족도는 상당히 떨어 집니다.




4. 메가비스타
http://itunes.apple.com/kr/app/megavista/id425339032?mt=8

월정액이라는 유료화 개념을 가지고 태어난 잡시 서비스인 MagaVista 는 첫 회원가입 후 15일간 무료로 모든 컨텐츠를 볼 수 있고 이후 월 5,800원에 모든 잡지를 볼 수 있는 과금정책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제공 잡지는 40여종 입니다. MagaVista 의 잡지를 구독하기 위해선 회원가입이 필수항목 이구요.한 아이디당 2개의 디바이스 까지 다운로드 공유가 가능 하다고 합니다. MagaVista 는 일단 킬러 컨텐츠가 많지 않다 라는 것이 큰 단점이 되고 있네요. 눈에 딱 띄는 잡지로는 ★ 월간 오디오, ★ 오토카, ★ PC사랑, ★ 퀸, ★ 투르드몽드, ★ DCM, ★ 비디오플러스 정도 입니다. 뭐 앞으로 더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니 컨텐츠 양이 많아 질 수록 한달 5,800원이라는 단가는 매력적으로 다가올듯 하네요. 잡지 한권도 안되는 가격에 40 여종의 잡지를 모두 볼 수 있는것은 충분히 결재할 만한 가치가 있어보이거든요. 단, 어플이 안정적이지 못해 저장된 잡지가 사라지거나, 제대로 다운이 안되다는 여러 버그보고가 들어와 있습니다. 제공되는 컨텐츠는 멀티미디어 북의 형태 보다는 스캔북의 형태에 가깝습니다.




이상으로 국내의 잡지 서비스 4종을 간단히 비교해 보았습니다. 태블릿이라는 새로운 출판 윈도우에 가장 알맞아 보이는 컨텐츠를 지닌 서비스로는 단연 올레 매거진과 더 매거진 임이 확실 하구요, 게다가 모든 컨텐츠가 무료니 부담 없이 즐기 실 수 있을 것 같군요, 메가 비스타와 같은 유료 구독 방식은 개별 구독 방식 보다는 가격적인면에서 매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아마 국내에서 매거진 서비스를 유료로 하게 된다면, 지니오 같은 개별 방식이 아닌 패키지 형태의 월정액제가 사용자 입장에선 더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네요.

여하튼 올레 매거진 때문에 또 한번 태블릿 잡지 서비스 시장이 출렁이는 듯 합니다, 거대 기업을 배경으로한 올레 매거진과 기존의 잡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간의 컨텐츠 확보, 과금 시스템, 앱 서비스를 둘러싼 경쟁에서 과연 어떤 대결 구도가 펼쳐 질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멀티미디어 매거진과 단순 스캔매거진의 차별성은 어떤식으로 구분되어 질지, 또 iOS 5 로 업데이트 되며 생기는 뉴스스탠드는 국내 전자 잡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등이 향후 국내 전자 잡지 시장을 바라보는 주요 쟁점들이 될것 같습니다.

허나 이러한 논점을 떠나서  뭐니 뭐니 해도, 현재는 아이패드를 가지고 사용하고 있는 여러분이 갑입니다. 왜냐구요?  위에서 비교한 잡지 서비스들의 무료 잡지 뿐만 아니라, 개별 서비스 되고 있는 잡지들 또한 아직은 무료로 실컷 즐길 수 있거든요!


RA.

국내외 신간 이북, 잡지 서비스를 확인 하려면?
http://arriflex.egloos.com/category/iPad%20Ebook

아이패드, 잡지들의 천국? 혹은 전쟁터! - 국내 매거진앱 정리
http://arriflex.egloos.com/3134503

 

이글루스 가든 - 앱덕, 어플로 변하는 세상

핑백

덧글

  • 대건 2011/06/13 10:04 #

    올레 매거진이 드디어 출시되어 한 숨 돌린 1인 입니다. ^^
    작년 말 부터 작업하던 앱인데 이제야 등록되었네요.
    올레 매거진도 과월호보기 지원이 됩니다. 보시면 빠른건 작년 12월호 부터 올라가 있답니다.

    올레 매거진 말고 다른 쪽으로도 사업준비중입니다. 회사 블로그도 곧 오픈할 예정이니 또 방문 드리겠습니다. ^^
  • jiwon 2011/06/14 00:32 #

    아, 대건님이 이 작업에 연관 되셨었군요, 여하튼 소식은 무성 했는데, 실물을 보게 되니 반갑네요.
    올레 매거진이 앞으로 서비스 계획을 어떻게 만들어 낼진 모르겠지만, 컨텐츠를 소비 하는 사용자의 입장으로서는
    꽤 좋은 프로젝트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다른 작업들도 기대해 봅니다 화이팅 하세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9
68
939612

트윗팔로우

TwitterCounter for @ipaddog

google_anal